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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오디오 소리가 말쑥하고 선명해졌다, 엥트레크 Olympus T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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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5. 내 오디오 소리가 말쑥하고 선명해졌다, 엥트레크 Olympus Ten
프로파일 김편 2019. 12. 9. 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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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에 나온 스웨덴 엥트레크(Entreq)의 접지박스 Olympus Ten(올림푸스 텐)을 자택에서 열흘 넘게 시청했다. 별도 구매해야 하는 전용 접지선(Eartha Infinity Silver RCA)과 목재 바인딩 포스트(Everest)도 함께 했다. 그동안 엥트레크 접지박스를 물린 앰프나 소스기기를 리뷰한 적은 제법 많았지만 엥트레크 접지박스를 단품으로 직접, 그것도 자택에서 리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엥트레크 접지박스를 대하면서 들었던 필자의 궁금증은 몇가지가 있다. 도대체 저 나무 박스 안에 무엇이 들어있고 어떤 원리로 가상 접지가 이뤄지는 것일까. 이것이 첫번째다. 그리고 왜 이렇게 제품 라인업이 복잡하고 그 차이는 무엇인지, 그리고 결정적으로는 기존 오디오 기기와는 어떻게 연결하는지가 궁금했다. 자택 리뷰를 하면서 이 궁금증부터 차근차근 해소하려 했던 이유다.

엥트레크 접지박스 안에는 작은 검은 알갱이들이 가득 들어있다. 엥트레크에서는 이 알갱이들 재질이 ‘메탈과 미네랄’(metal/mineral mix)이라고만 밝힐 뿐 구체적으로 어떤 메탈이고 미네랄인지는 ‘영업기밀’인 탓에 더이상 언급하지 않고 있다. 다만 두 재료의 혼합 비율과 각각의 거리에 따라 접지효과가 달라지며, 이는 제품 등급에 따라 엄격한 위계질서를 갖고 있다고 한다. 핵심은 오디오 기기에서 발생한 접지 및 고주파 노이즈가 이 메탈과 미네랄을 ‘좋아한다’는 것이다.

‘좋아한다’고? 좀더 따져보자. 오디오 기기 내부와 벽체 콘센트의 접지는 사실 사람과 기기 보호용이다. 220V에 흐르는 대전류가 0V인 대지(ground)로 모두 빠져나가게 함으로써 사람과 기기를 보호하려는 것이지, 많아야 수십mV에 불과한 음악신호를 보호하고 이 미세 전류에 끼어드는 고주파 노이즈를 제거하려는 용도가 아니라는 것. 더욱이 벽체 콘센트의 접지선이나 기기 내부의 섀시 접지에는 일종의 접지 방해성분인 ‘그라운드 인덕턴스’(ground inductance)가 있어서 접지 역할을 100% 다 하지도 못한다.

결국 엥트레크의 접지박스는 1) 철광석 조합을 통해 전위차가 0V인 가상 대지 환경을 조성하고, 2) 여기에 그라운드 인덕터스까지 최대한 낮춤으로써, 3) 오디오 시스템 내부에 남아 음질에 악영향을 미치는 접지 및 고주파 노이즈를 빨아들이는 역할을 한다. 접지 및 고주파 노이즈 입장에서 보면 엥트레크 접지박스는 블랙홀이 아니라 0V라는 편안한 휴식처인 셈. 엥트레크에서 대지(Mother Earth) 역할론을 그토록 강조하는 이유이자, 그라운드 인덕턴스를 낮추기 위해 제품 바닥면에 부스 바 형태의 큼지막한 적동판을 깐 배경이다.

엥트레크 접지박스는 현재 플래그십 올림푸스(Olympus)부터 시작해서 텔루스(Tellus), 미니무스(Minimus) 순으로 짜였다. 접지단자를 6개나 갖춘 최상위 올림푸스 텔루스(Olympus Tellus)는 무게 46kg에 가격이 1000만원이 넘는다. 올림푸스 텐은 회사설립 10주년을 맞은 2017년에 나왔으며 올림푸스 라인업 중 가장 작고 가볍다(2.5kg). 후면에 접지단자가 1개 있고 마감은 오크와 다크 오크 2종류가 있다.

전용 접지선은 길이 1.6m짜리로, 한쪽에는 올림푸스 텐 접지단자와 연결하는 갈고리 모양의 후크, 다른쪽에는 오디오 기기의 RCA 마이너스 단자와 연결하는 플러그가 달렸다. 연결 기기에 따라 XLR, USB, DIN, RJ45, 스페이드 스피커 단자가 달린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별도 바인딩 포스트인 에버레스트는 기본 제품에 포함되는 접지단자 체결용 작은 바인딩 포스트를 업그레이드한 제품인데, 그 효과가 기대 이상이었다.

필자의 마이텍 Manhattan II DAC의 RCA 마이너스 단자에 올림푸스 텐을 연결한 다음, 칼라 부르니의 ‘Stand By Your Man’을 들어봤다. 이 곡이 이렇게나 아늑하고 포근했나 싶고, 여린 음들이 전혀 상처 받지 않고 나오는 것 같다. 올림푸스 텐을 빼버리니 노래를 안부를 때도 필자 앞에 있었던 그녀가 갑자기 사라지고 만다. 다시 올림푸스 텐을 투입하니 그녀의 기척이 느껴지고 음수가 빽빽해진다. 소릿결이 매끄러워진 점도 큰 변화. 여기에 에버레스트를 추가하니 음상이 보다 또렷해지고 전체적인 해상도가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모차르트 레퀴엠 중 ‘Tuba Mirum’은 접지박스를 투입하자 투바 소리가 더 분명히 들리고 바리톤에도 힘이 붙는다. 에버레스트(국내 Peak)를 보강하면 바리톤이 흉성과 두성으로 노래를 하고 있음이 비로소 파악된다. 메조 소프라노의 여성성이 더욱 부각된 점도 마음에 든다. 전체적으로 노이즈가 낮아지고 음들이 말쑥해지며 다이내믹 레인지의 낙폭이 커진 상황. 아르네 돔네러스의 ‘Limehouse Blues’는 카페의 여러 잡소리들이 마치 현장에서 듣는 것처럼 생생히 들리는데, 평소 듣던 것보다 무대가 환해졌다. 엥트레크의 가상접지 효과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여건만 허락된다면 소스기기나 앰프는 물론이고 스피커에도 붙여보고 싶을 뿐이다.

※ 이 글은 스테레오사운드 국내판 2019년 겨울호(212호)에 실린 제 졸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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